경기도의 산/경기도 여행

남양주 물의정원 양귀비꽃 원앙새

박산행즐거운인생 (樂山樂水) 2025. 6. 9. 16:45

남양주 물의정원 양귀비꽃 원앙새

주소 : 경기 남양주시 조안면 북한강로 398 

일자 : 2025년 5월 30일 (금요일)

날씨 : 맑음

물의 정원에 양귀비꽃이 만발했네요.지금은 아마 끝물일 것 같습니다.아침 일출시간에 너무 꽃들이 화려했습니다 .

경기 남양주시는 대표 관광지인 조안면 물의정원 북한강변에 조성한 대규모 꽃양귀비 초화단지가 이달초부터 개화를 시작해 방문객들이 앞으로 3주 동안 붉은 꽃 물결을 감상할 수 있다고 13일 밝혔다.

물의정원은 조안면 북한강변에 위치한 43만6871㎡의 수변 공원으로 △다양한 수목 △드넓은 잔디광장 △생태계가 살아 있는 습지 △대규모 초화 단지 등을 갖춘 자연 친화적 힐링 공간이다. 계절마다 다양한 아름다움을 담고 있어 사계절 내내 많은 방문객이 찾는 공간이다.

앞서 최근 이상기후, 봄 가뭄 지속 및 생태 교란 식물 유입 등으로 봄 초화인 꽃양귀비의 개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내방객의 아쉬움이 컸던 상황이었다.

이에 시는 △파종 시기 조절 △관수시설 설치·운영 △경운작업 등 다각적인 방안을 시행했으며, 올해는 꽃양귀비가 성공적으로 개화해 북한강변 1km 구간에 붉게 펼쳐진 주단을 선보이게 됐다.

이순덕 공원녹지관리사업소장은 “앞으로도 물의정원의 아름다운 경관을 잘 관리해 시민들이 자긍심을 갖고, 방문객들이 물의정원에서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시는 올해 말까지 팔당수력발전소 공모사업인 야간경관(랜드마크) 조성 사업과 환경부 공모사업인 ‘생태계 보전부담금 반환 사업’을 통해 생태 체험 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원앙새 경기도 광릉 숲속의 물가에서는 언제나 볼 수 있을 정도로 해마다 그 수가 불어나고 있다. 겨울에는 100마리 이상의 무리도 흔히 볼 수 있고, 수컷은 털갈이 시기나 늦여름에 무리를 짓기도 하지만 대부분 단독 생활을 한다. 헤이룽 강[黑龍江] 유역의 중앙부와 하류, 우수리 지역과 중국 동북지방을 거쳐 허베이 성[河北省] 북부에 걸친 지역과 일본에서 번식한다. 북부의 번식집단은 결빙 후 남쪽으로 밀려나 중국 동남부와 드물게는 타이완에서 발견된다.

한때 인도의 아삼에서 발견된 기록도 있으며, 사할린 남부에도 나타난다. 분포권 내의 어느 곳에서나 흔한 새는 아니며 한국에서는 비교적 드문 편이다. 한때 연해주 지방에서는 수렵까지 했으나, 지금은 러시아의 〈적색자료목록〉에 포함될 정도로 희귀종이 되었다. 그러나 유럽의 일부 지역(스코틀랜드와 유럽 북부)에서는 인위적으로 도입된 무리가 이미 야생화되었고 영국에 정착하기도 했다. 천연기념물 제327호(1982. 11. 4 지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