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기도의 산/경기도 여행

광릉요강꽃-복주머니란(2023-05-11)

광릉요강꽃-복주머니란 

일자 : 2023년 5월 11일 (목요일)

날씨 : 맑음

 

광릉요강꽃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

난초과의 개불알꽃속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 한국에서는 광릉 일대에서 자라고 있으며 뿌리에서는 지린내가 난다. 땅속줄기가 옆으로 뻗고 마디에서 새싹이 나오며 곧추선 줄기에는 털이 나 있다. 연한 녹색이 도는 붉은색 꽃을 피우고, 주머니처럼 생긴 입술 꽃잎이 요강을 닮았다. 꽃이 아름다워 뜰에 심기도 하고 반그늘지며 물기가 조금 있는 곳에서 잘 자란다. 중국에서는 피부병이나 월경불순에 광릉요강꽃을 쓰고 있다. 멸종위기식물 1급으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다.

난초과의 개불알꽃속에 속하는 멸종위기식물 중의 하나. 학명은 ‘Cypripedium japonicum Thunb. ex Murray’이다. ‘광릉복주머니란’, ‘치마난초’라는 이름으로도 불린다. 1932년 처음 광릉숲에서 발견되었고, 꽃의 모양이 오줌을 누는 그릇 요강을 닮아서 지금의 이름이 지어졌다. 실제로 꽃이 피면 오줌 냄새가 나고 포기나누기를 위해 뿌리를 캐 보면 더욱 심한 오줌 지린내가 난다.

키는 30~40cm 정도이다. 줄기 밑 쪽에 달리는 3~4장의 잎은 얇고 줄기를 완전히 감싸지만, 위쪽에 달리는 2장의 잎은 마주보는 것처럼 줄기를 완전히 둘러싸며 지름이 10~20cm 정도로 크다. 꽃은 연한 초록색이며 4~5월에 줄기 끝에 1송이씩 핀다. 꽃의 다른 부위는 다른 난과식물들과 비슷하나, 하얀색 바탕에 붉은 자주색 반점들이 있는 입술꽃잎(脣辦)이 주머니처럼 만들어진 점이 다르다. 열매는 삭과1) 로 열린다.

현재 한국적색목록에 멸종위기범주인 위급종, 세계적색목록에는 위기종, 산림청 희귀식물로 분류되어 있다. 경기도, 강원도, 충북, 전남북 등의 일부 지역에 소수 무리만이 남아있다. 관상을 위한 무분별한 채취와 낮은 결실률로 인해 개체수가 줄어들고 있다. 일부 개체군은 주변에 철책을 설치하여 무분별한 채취로부터 보호하고 있다.

 

복주머니란 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

복주머니란은 우리나라 각처의 산지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이다. 생육환경은 숲 속의 반그늘이나 양지쪽의 낙엽수 아래 물 빠짐이 좋은 경사지에서 자란다. 키는 30~50㎝가량이고, 잎은 3~4장이 나며 길이는 15~27㎝, 폭은 11~17㎝이고 타원형으로 털이 약간 있으며 어긋난다. 줄기에는 털이 있고 곧게 서며, 뿌리는 옆으로 뻗으며 마디에서 뿌리가 내린다. 꽃은 붉은색으로 원줄기 끝에 1개씩 길이 4~6㎝로 항아리와 같은 모양으로 달린다. 위의 꽃받침조각은 길이 4~5㎝로 달걀 모양이며 끝이 뾰족하고 안쪽 밑부분에 털이 약간 있고 입술모양꽃부리는 안쪽에 긴 털이 군데군데 있으며 길이는 3.5~5㎝로 큰 주머니 모양이다. 열매는 7~8월경에 길이 3~5㎝로 달린다.

처음에는 "개불알란"이라는 이름으로 소개되었는데 이는 자생지 근처에 가면 마치 소변 냄새와 같은 것이 진동을 했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다.

이 품종은 지금은 거의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귀한 품종이 되었다. 이는 등산로 주변에 피어 있는 꽃들을 상업적으로 이용하려는 사람이나 등산객 들이 채취해간 탓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얼마 전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곳에서 발견된 몇몇 개체를 보고 돌아온 적이 있는데 두 해를 넘기지 못하고 이 자생지가 발견되어 지금은 한 개체도 없는 실정이다. 비단 이 품종만의 문제는 아니지만 이런 특정 식물들은 살아가는 방법이 독특한데, 땅속에서 기생하는 수많은 박테리아 중 특정 박테리아가 이들의 생육을 돕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특정한 곳에서만 살아가게 된다. 따라서 채취하여 가져가거나 상업적인 목적으로 판매된 것들은 대부분 2~3년을 넘기지 못하고 고사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바로 자생지 환경과의 차이에서 기인한 것이다.

이처럼 특이한 향과 특이한 꽃 형태로 인하여 무분별하게 채취되어 사라지는 품종이 더 이상은 없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인터넷 등에서 검색하면 수많은 종묘 회사에서 원예작물로 유사식물을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유사식물을 구입하여 키우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라 생각된다.

 

 

 

난초과의 개불알꽃속에 속하는 멸종위기식물 중의 하나. 학명은 ‘Cypripedium japonicum Thunb. ex Murray’이다.

광릉복주머니란

 

 

 

 

 

 

 

 

복주머니란은 우리나라 각처의 산지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이다.

 

 

 

 

 

 

 

 

 

 

 

 

 

 

 

 

 

 

 

난초과의 개불알꽃속에 속하는 멸종위기식물 중의 하나. 학명은 ‘Cypripedium japonicum Thunb. ex Murray’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