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천의 산/소래산-거마산

가을 관모산 산행

가을 관모산 산행

1. 산행일 : 2023.10.24(화요일) 

2. 높이 : 관모산(162m)

3. 위치 : 인천광역시 남동구 장수동 산 78 위치한 산

4. 등산코스/소요시간 : 인천대공원 - 수목원 - 정미원 - 관모산 - 인천대공원

5. 특징/볼거리 :

官帽山(관모산) 인천광역시 남동구 장수동에 위치한 높이 162m산이다. 산자락으로 인천대공원이 소재하는데 이를 품고 있는 산이 관모산이다. 봉우리가 옛 관리의 모자처럼 생겼다하여 유래된 이름으로 전하며, 달리는 본래 '갓모'라 불리던 것이 '관모'로 변한 것이라고도 한다. 동쪽으로는 인접한 봉우리인 상아산이 있으며 건너로 산의 본줄기인 소래산이 이어져 솟구쳐있다.

인천광역시에서 가장 큰 공원으로 인천대공원사업소가 운영을 담당하고 있고, 남동구 장수동에 있으며, 2005 7월부터 입장료를 전면 유료화 했다가 관광객, 주민, 이용객 등의 반대로 2007 1 1일부터 입장료를 폐지했다. 야산에 둘러싸인 아담한 분지로 관모산(162m) 일대에 걸쳐 있으며 소래산 줄기의 상아산과 거마산을 끼고 있다.

관모산은 산의 모습이 관()과 같아서, 거마산은 말이 서 있는 형상을 닮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주위가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되어 도심 속에서 농촌 풍경을 만끽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주요시설로는 92 332 6550본의 식물을 보유하고 있는 식물원과 1 300여 주의 다양한 장미가 심어져 있는 장미원, 58 231마리를 보유하고 있는 어린이동물원, 23의 수목원, 환경미래관, 자전거광장, 관모산등산로, 사계절 썰매장 등이 있다.

이밖에 백범광장과 전망대, 궁도장, 조각원, 야외음악당, 산림욕장, 인라인스케이트장 등을 갖추고 있으며, 인조잔디 운동장과 풋살장을 비롯한 운동시설도 마련되어 있다. 시민들이 공원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생태도우미라는 모임을 만들어 식물교실과 자연학습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