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기도의 산/경기도 여행

가을 수원화성 야경

가을 수원화성 야경

 

1. 산행일 : 2021.11.11(목요일)

2. 높이 : 수원화성 팔달산 (143m)

3. 위치 : 경기 수원시 장안구 영화동 320-2

4. 등산코스/소요시간 : 팔달문~남수문~동남각루~동이포루~수원성 봉돈~창룡문~동북공심돈~동장대~동북포루~동북각루-수원성 북암문~용연

 

5. 특징/볼거리 :

 

경기 수원시 대표 행사인 ‘기억의 문이 열리는, 수원 문화재 야행’이 15~17일 행궁동, 공방길 일원에서 열린다.


올해로 다섯 번째로 열리는 ‘2021 수원 문화재 야행’은 문화재청이 주관하는 ‘문화재 야행’의 하나로 수원화성 일원 곳곳의 야경을 감상하며 문화를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 시가 주최하고 수원문화재단이 주관한다.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8월에서 이달로 연기됐다.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행사를 진행한다. 관람객이 모이는 공연·체험·마켓 등 대면 행사를 제외해 대부분 걸으며 관람할 수 있는 비대면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기억’을 주제로 수원화성 안 마을에 살던 이웃들과 그들의 터전 이야기를 중심으로 수원의 근현대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볼거리를 준비했다.


수원 문화재 야행은 야경(夜景)·야로(夜路)·야사(夜史)·야화(夜畵)·야설(夜設)·야시(夜市)·야식(夜食)·야숙(夜宿)으로 구성된 8야(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야경’(밤에 보는 문화재)은 화성행궁과 수원화성박물관, 수원시립미술관, 열린문화공간 후소, 구 부국원, 북수동성당 등 문화시설을 야간에 관람하는 것이다.


‘야로’(밤에 걷는 거리)는 GPS(위성항법시스템) 사운드시스템을 기반으로 ‘나 홀로 떠나는 GPS 미션투어’를 활용해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한다.


‘야사’(밤에 듣는 역사 이야기)는 온라인 라이브 방송으로 이뤄진다. ‘조선 여자, 나혜석의 구미 유람기’(15일 18시), ‘마을 해설사와 떠나는 골목 여행’(16일 18시), ‘조선 백성들의 땀내 나는 직업 이야기’(17일 18시) 등을 주제로 한 ‘책가도 야행 토크살롱’을 수원문화재단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한다.


‘야화’(밤에 보는 그림)는 미디어 아트, 조형물 설치 등으로 이뤄진다. 건물 벽을 활용한 ‘드로잉 맵핑’ 작품과 협궤열차 수인선·옛 수원극장 등 수원의 옛 모습을 볼 수 있다.


‘야설’(밤에 보는 공연)은 만요 음악극을 수원문화재단 유튜브 채널로 방송하는 것이다. ‘야시’(밤 시장), ‘야식’(밤에 먹는 음식)에는 행궁동 공방, 식당, 카페 등 70여 개 업소가 참여한다. ‘수원, 야식기행’은 온라인으로 송출한다.


‘야숙’은 수원 문화재 야행 기간에 수원시 숙박업소를 이용하면 화성행궁 특별 야간 관람권을 제공하는 것이다.


수원 문화재 야행 웹페이지에서 프로그램 참여 방법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전국매일신문] 수원/ 박선식기자
출처 : 전국매일신문 - 전국의 생생한 뉴스를 ‘한눈에’(http://www.jeonmae.co.kr)


 
 

동북각루,용연

 

 

지동시장

 

 

수원성 동남각루

 

 

남수문

 

 

수원성 동남각루

 

 

수원성 봉돈

 

 

수원성 봉돈

 

 

백운산,광교산,형제봉

 

 

수원성 동일포루

 

 

수원화성 동북공심돈

 

 

창룡문

 

 

수원화성 동북공심돈

 

 

수원화성 동북포루

 

 

장안문

 

 

동장대,수원화성동암문

 

 

장안문,동북각루,용연

 

 

수원화성 동북포루

 

 

동북각루,용연

 

 

장안문,동북각루

 

 

장안문

 

 

서장대

 

 

수원화성 동북포루

 

 

동북각루,용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