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기도의 산/화야-천마-청계

천마산 너도바람꽃 산행(2024-03-10)

천마산 너도바람꽃 산행

1. 산행일 : 2024.03.10 (일요일)

2. 높이 : 천마산 (812m)

3. 위치 :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과 화도면 경계에 있는 산.

4. 등산코스/소요시간 : 수진사입구-천마의집-돌핀샘-천마산- 돌핀샘-팔현계곡-팔현마을회관-오남호수공원

5. 특징/볼거리 :

◆허리 굽혀 "너도 바람꽃이냐" 묻고 싶은 너도바람꽃

이맘때면 천마산 계곡은 너도바람꽃이 무더기로 솟아납니다. 이른 봄에 피는 변산바람꽃과 쌍벽인 꽃으로, "너도 바람꽃이냐?" 하고 허리 굽혀 묻고 싶을 정도로 작습니다. 봄소식이 채 올라오기도 전에 피는 꽃이다 보니 뒤늦게 눈이 내려 쌓이면 눈 속에 핀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있는 곳에는 지천이니까 조금만 부지런을 떨면 얼마든지 볼 수 있습니다. 너무 이르다며 봄 산행에 선뜻 현관문을 나서지 못하는 분들은 아마 평생 사진으로 볼 수밖에 없겠지만요.

▲눈 속에 핀 너도바람꽃

너도바람꽃도 우리의 상식과는 약간 다른 꽃 구조를 가졌습니다. 꽃잎처럼 보이는 것은 꽃잎이 아니라 꽃받침잎이고, 그 안쪽에 주황색으로 둥글게 둘러쳐진 것이 진짜 꽃잎입니다. 그래서 꽃이 사격에서 쓰는 표적지처럼 보입니다.

<너도바람꽃 자세히 알기>

천마산에는 너도바람꽃 외에 2종의 바람꽃 종류가 더 자랍니다. 꿩의바람꽃과 만주바람꽃이 그것입니다. 꿩의바람꽃이야 계곡 주변이면 어딜 가도 흔하지만, 만주바람꽃은 있는 곳에만 있는 편입니다.

너도바람꽃보다도 작은 꽃이 여러 송이 피어난 모습을 보면 가지에 앉아 재잘거리는 참새들이 연상됩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북방계 식물로 알려졌으나, 지금은 제주도를 제외한 거의 모든 지역에서 발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