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기도의 산/화야-천마-청계

청계산 변산 바람꽃(2024-03-08)

청계산 변산 바람꽃

1. 산행일 : 2024.03.08 (금요일)

2. 높이 : 청계산 (618m)

3. 위치 : 서울특별시 서초구 신원동, 경기 과천시 막계동 , 의왕시 청계동, 성남시 수정구

4. 등산코스/소요시간 : 청계산주차장-국사봉-이수봉-망경대-혈읍재-매봉-매바위-돌문바위-옛골마을

5. 특징/볼거리 :

청계산 식물다양성, 유사 입지ㆍ규모 산지의 최대 2배 수준

◇ 국립생물자원관 '청계산의 야생화 도감 발간사업'을 통해 청계산의 식물상 확인- 청계산 일대에서 볼 수 있는 식물 878종의 학명, 세부특징, 유사종 및 생태사진 등을 수록한 도감 '함께 찾아보는 우리나라 풀과 나무' 발간

□ 서울 서초구를 비롯한 수도권 남부 지역 주민들의 허파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청계산이 도시 가운데 섬과 같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식물다양성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 청계산: '계곡 물이 맑다'라는 뜻을 가진 산으로 서울특별시 서초구와 경기도 과천시, 의왕시 및 성남시에 걸쳐 위치.□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관장 이상팔)은 '청계산의 야생화 도감 발간사업'을 통해 청계산이 중부지역 유사한 상황에 위치한 비슷한 규모의 산지보다 최대 2배에 달하는 식물다양성을 보이는 것을 확인했다고 17일 밝혔다

.□ 생물자원관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대도시 옆에 위치한 비슷한 규모의 산은 400~500여종의 식물이 서식하는 데 비해 청계산은 2배 수준인 878종이 확인됐다.

□ 또한, 생물자원관은 이번 도감 제작 과정을 통해 청계산에서 한반도 중부지역(높은 산지 제외)에서 자라는 대부분의 식물을 볼 수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

○ 청계산에는 변산바람꽃, 삼지구엽초, 수염현오색, 큰앵초, 낙지다리 등 중부지방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물 대부분이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한반도에 분포하는 자생식물 중 약 20%에 해당한다.

□ 반면, 이번 사업 과정에서 청계산에 원래 살고 있던 자생종이 감소하고 외국에서 유래된 외래종이나 국내 다른 지역에서 유입·도입된 종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도 밝혀졌다.

○ 도감 집필진은 청계산 일대의 희귀 자생식물 분포역이 매우 좁아져 일부 종들은 가까운 장래에 청계산에서 사라질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기했다.- 이와 함께 이 도감에서 언급하고 있는 종 이외의 새로운 종들이 발견될 가능성도 제시하고 있다.

○ 점차 탐방객 수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의도치 않게 생태계 교란이 일어나고 있고, 임의로 일부 식물을 채취해 나거나 산에 심는 등의 행위도 식물상 파괴를 야기하는 원인이다.

□ 생물자원관은 이번 사업을 통해 청계산 일대에서 볼 수 있는 풀과 나무 878종을 분류학적으로 정리하고 학술적으로 검증해 식물도감 '함께 찾아보는 우리나라 풀과 나무'를 발간했다.

○ 이는 생물자원관 유태철 과장(現 국립생태원법인화추진단 기획총괄팀장)이 청계산을 8년에 걸쳐 150회 이상 탐사한 결과를 전북대학교 김철환 교수와 정리한 것이다.

□ 이 도감은 청계산에 자생하는 식물을 크게 양치식물군, 겉씨식물군, 속씨식물군(쌍덕잎식물군), 속씨식물군(외떡잎식물군)의 4개 그룹으로 나누고 141과 481속 778종 12아종 80변종 8품종 등 878종류로 정리했다.

○ 세부내용으로는 각 종의 학명, 세부특징, 유사종, 개화기·결실기, 수형·생활형 등에 대한 설명과 생생한 생태사진을 총 471페이지에 걸쳐 담았다.

□ 생물자원관은 이 도감을 여러 요인에 의한 환경 변화가 예상되는 청계산 일대에서 주요종을 비롯한 각 식물종의 변화상을 파악하고 연구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 이와 함께 더 많은 이들이 도감을 통해 청계산의 다양한 식물들을 접하며, 청계산 생태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식물종을 알아보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 생물자원관 관계자는 "청계산은 다양한 식물들이 자라고 있는 생태계의 연결 축이자 서울을 중심으로 한 도시민의 쉼터"라며 "대도시에 둘러싸인 도시자연공원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만큼 소중하게 다뤄야 한다."고 당부했다.

□ 한편, 생물자원관은 지난 해 5월 청계산에서 자생하는 야생화 모바일 앱 출시하고 국민 대상으로 편리하고 쉬운 야생화 안내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