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천의 산/소래산-거마산

철마산 부개산 산책길

철마산 부개산 산책로

1. 산행일 : 2022.05.04(수요일)

2. 높이 : 철마산(201m) 부개산(202m)

3. 위치 : 인천 부평구 부개동 산 11

4. 등산코스/소요시간 :  포레시안아파트-철마산-금마정-백조약수터-부개산-밤골공원-만월공원

 

5. 특징/볼거리 :

 

철마산(鐵馬山)은 인천광역시 서구계양구를 연결하는 높이 227m의 산이다.
맑은 날에는 인천광역시 전지역이나 부천시 뿐만 아니라 영종도강화도는 물론 서울특별시, 경기도 고양시, 김포시, 시흥시, 안산시, 영흥도, 대부도, 무의도경기도 남서부 및 북부지역의 조망이 가능하다.
인천에는 또 서구부평구를 연결하는 철마산(鐵馬山 160m) 그리고 부평구남동구를 연결하는 철마산(鐵馬山 201m)이 따로 있다.

 

부개산

부평구(구청장 차준택)에서는 부개동 지역 주민의 숙원 사업중에 하나인 부개산 이름 찾기에 호응하여 부개산 정상에 정상석을 제막하였다.

2021113일 부개산 정상에서 진행된 정상석 제막식에는 부개산에 인접하여 숲세권을 형성하고 있는 부개1, 일신동, 부평6, 부평2동의 주민자치회 임원들과 구청장, 구 의원등 50여명의 내빈이 함께하여 정상석 설치를 축하하였다.

부개산은 정확한 지명유래를 확인할 수 없으며, 다만 부개동은 부개산. 부개봉의 이름을 따서 정했다고 1946년 인천부고시 제62호에 기록이 있다.

 

올해 7월에 그동안 산 이름을 잘못 알게 하였던 배롱나무길의 표시석 이름을 수정한데 이어 부개산 정상석 설치로 부개동 부개산의 이름 알리기에 나선지 어언 2년여 기간이 흘러 이루어낸 성과라며 반가운 마음을 표시하였다.

그러함에도 부개동 주민 일부는 정상석 뒤에있는 부개산의 유래에 대하여 우려를 표시한다.

 

부개동 주민이 부개산으로 불러 부개산이 되었다고 오해할 수 있는 글이기 때문이다.

지명의 유래에 대하여 정확히 알지 못한다면 그 알지 못함도 여과없이 기록하여야 한다.

만월산 배롱나무길의 표지석 변경에 10여년이 걸렸다.

 

 

 

 

 

포레시안아파트 뒤20m약

 

 

철마산  등산로 폐쇄 사격 사고발생 위험이 높은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금마정

 

 

백조약수터

 

 

부개산

 

 

애기나리

 

 

양지꽃

 

 

은방울꽃

 

 

밤골공원

 

 

애가똥풀 유채꽃 비슷한 꽃

 

 

유채꽃-2019년3월9일 포항 호미반도 해안둘레길

 

높이 50~150cm 정도까지 자란다. 대개 가늘고 기다란 원뿌리가 있다. 위로 갈수록 잎자루가 짧아지는 것이 특징이다. 잎은 가운데가 갈라지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윗부분의 잎은 밑이 귓불처럼 처져서 줄기를 감싼다. 잎 앞면은 녹색, 뒷면은 다소 흰빛이 도는 연한 녹색이다. 

 

연한 잎과 줄기는 나물이나 김치로 만들거나 된장국에 넣어 먹는다. 어린순은 쌈이나 겉절이로 먹기도 한다. 유채 씨는 아주 오래전부터 기름을 짜는 용도로 사용했다. 

 

 

애가똥풀

 

 

애가똥풀  소야(小野), 지황련(地黃連)

 

5~8월에 황색으로 피는데 줄기 위쪽의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가지 끝에 지름 2~4cm의 꽃이 몇 송이씩 산형 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꽃받침 조각은 2개인데 길이 6~8mm의 타원형이고 일찍 떨어진다. 꽃잎은 4개이고 길이 12mm의 긴 달걀꼴이다. 수술은 약 20개 정도로 많다. 암술은 1개이며 암술머리는 약간 굵고 끝이 2개로 얕게 갈라진다.

 

주로 호흡기·피부과 질환을 다스린다.

관련질병: 간경변증, 간기능회복, 간반, 간염, 강장보호, 개창, 건선, 경련, 기관지염, 백전풍, 변혈증, 복통, 사마귀, 선창, 수종, 아토피성피부염, 암(위암), 완선, 위궤양, 위장염, 이뇨, 자반병, 절, 종독, 종창, 중독, 진통, 칠창, 해수, 황달
소아질환: 백일해, 소아마비

 

 

만월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