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기도의 산/화야-천마-청계

청계산 봄 야생화 탐사

청계산 봄 야생화 탐사

1. 산행일 : 2021.3.21(일)

2. 높이 : 청계산 (618m)

3. 위치 : 서울특별시 서초구 신원동, 경기 과천시 막계동 , 의왕시 청계동, 성남시 수정구

4. 등산코스/소요시간 : 인덕원역-청계산주차장-국사봉-이수봉-망경대-혈읍재-원터골 (5시간 38분)

5. 특징/볼거리 :

 

등산로 다양한 서울 발치의 산

서울 주변에서 숲과 계곡, 절,공원 등을 한꺼번에 만날 수 있는 청계산, 청룡이 승천했던 곳이라 과거에는 청룡산으로도 불렸던 곳. 청계산(618m)은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과 경기도 과천, 의왕, 성남시에 걸치고 있다. 남북으로 흐르는 능선을 중심으로 펼쳐진 산세가 수려하며 숲 또한 울창하고 계곡이 깊고 아늑하다.

 

과천의 서울대공원에서 바라보면 대공원 뒤에 병풍처럼 둘러있으며 바위로 되어 있는 정상인 망경대가 우뚝 솟아 보인다. 정상에 서면 북서쪽으로 펼쳐진 계곡 아래 과천시와 동물원, 식물원이 있는 서울대공원, 각종 놀이기구가 있는 서울랜드,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경마장이 한눈에 내려다 보인다.

 

토요일이나 일요일이면 가볍게 산을 오르려는 등산객들로 붐빈다. 정상인 망경대는 이전에는 출입이 통제되었으나 지금은 해재되어 등산이 가능하다. 어느 코스로 오르던 정상까지는 2시간-2시간30분이면 오를 수 있다.

 

북한산이나 관악산처럼 등산로에 바위가 많이 솟아 있지 않고 황토흙이 덮여 있어 쉽고 편안하게 오를 수 있다. 산행시간이 짧고, 코스가 길지 않으며 산행로가 완만하여 가족 단위의 산행이 쉬운 산중의 하나이다.

 

봄이 돌아왔으니 야생화 탐방이 시작 된 것 같습니다.

부지런한 꽃님들은 벌써 여러차례 다녀가셨겠지만 이방 주인은 이제 이옵니다.

늦게 올라도 아름다운 꽃아씨들이 기다려 줄 것을 믿고 있었으니까요.

가장 먼저 노루귀 아씨들과 눈인사를 하고,그리고 그 오가는 길에서 만났던 봄꽃들 몇종류 데려왔습니다.

 

다른 곳에서 봄꽃이 거의 사라질 때쯤 찾아야 되는 곳이다.

4월 10일 이후 찾으면 연복초, 금괭이눈, 흰괭이눈, 앉은부채, 누른괭이눈, 애기괭이눈, 산괭이눈,현호색, 제비꽃, 중의무릇, 복수초, 꿩의바람꽃, 노루귀. 피나물, 큰괭이밥 등을 만날 수 있다.

 

 

 

인덕원역

 

마을버스 10번  청계산주차장

 

국사봉

 

관악산

 

석기봉(망경대)

 

성남시

 

생강나무

 

이수봉

 

 

망경대

석기봉(망경대)

 

성남 비행기

 

처녀치마꽃

 

잠실 롯데월드타워

 

혈읍재

 

원터골

 

야생화 노루귀꽃

 

복수초

 

꿩의바람꽃

 

복수초

 

앉은부채꽃

 

꿩의바람꽃

 

개불알풀

 

정토사

 

청계산 옛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