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기도의 산/서리산-축령산

축령산 서리산 철쭉동산

축령산 서리산 철쭉동산

1. 산행일 : 2022.05.09(월요일)

2. 높이 : 축령산(886m),서리산(832m)

3. 위치 : 경기도 남양주시 수동면 가평군 상면

4. 등산코스/소요시간 : 축령산자연휴양림-수리바위-남이바위-축령산정상-절고개-서리산정상-철쭉동산-원점회귀

 

5. 특징/볼거리 :

 

축령산 886m 경기도 남양주시 수동면 가평군 상면 행현리 경계

 

경기도 남양주시 수동면과 가평군 상면 행현리 경계를 이루는 축령산(886m)은 한북정맥에서 가지를 쳐 나온 산이다. 축령산은 주능선을 경계로 서쪽은 자연휴양림, 동쪽은 150ha에 달하는 잣나무단지로 이뤄져 있다.

 

이 잣나무 단지는 예전부터 축령백림이라 하여 잣 생산지로 전국에서 제일로 꼽는 곳이다.
축령산은 조선조 때 비룡산, 또는 오득산으로 불렸는데, 조선 태조 이성계가 등극하기 전 이 지방에서 사냥을 즐길 때 지은 이름이라 전해진다.

 

유독 축령산에서만 짐승이 잘 잡히지 않아 정신을 바짝 차리고 재빠른 동작으로 사냥을 하게 되는데, 이 빠른 동작이 마치 용이 나는 듯하다는 의미에서 비룡산이라 했고, 짐승사냥이 시원치 않자 신령스런 곳이기 때문에 사냥이 안된다고 판단, 산제를 지나고나니 한꺼번에 멧돼지를 다섯 마리나 잡았기 때문에 오득산이라 불렀다는 것이다

 

소나무와 잣나무가 울창한 숲을 이루고 단애가 형성되어 있으며, 산 정상에서 북으로는 운악산, 명지산, 화악산이 보이고, 동남쪽으로 청평호가 보이는 등 조망이 뛰어난 점을 고려하여 선정 되었다. 가평 7경의 하나인 축령백림과 남이장군의 전설이 깃든 남이바위, 수리바위 축령백림 등이 유명하며. 자연휴양림이 있다

 

축령산 자연휴양림에는 통나무집 산막, 야영장, 취사장, 어린이 놀이터, 물놀이장, 전망대, 휴게소, 잔디 광장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어 일가족이 쉬기에 알맞다. 작은 폭포들이 이어진 두멍안골 계곡의 운치도 빼어나다.

 

 

서리산 832m 경기도 남양주시 수동면 가평군 상면

 

경기도 남양주시 수동면과 가평군 상면의 경계를 이루는 서리산(霜山:832m)은 한북정맥에서 가지를 쳐 나온 주금산(814m)를 모산으로 하는 산이다.


서리산은 그동안 축령산 유명도에 가려져 있었다.그러나 축령산 자연휴양림이 개장하면서 본격적으로 알려지고 주능선에 수천평의 철쭉 군락지가 발견되고 부터는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산이다.

 

수령 20여년이 넘는 키가 큰 철쭉은 흰색에 가까운 연분홍 철쭉이다. 철쭉은 철쭉동산 언덕에 면적은 크지 않지만 서울에서 별로 멀지 않고 교통이 편해 수도권에서 멀리가지 않고도 철쭉을 즐길 수 있는 철쭉산행지 이다. 만개시기는 5월 10~20일 사이에 만개한다.

 

산세는 주능선 북쪽 사면이 바위 벼랑에 가까은 급경사로 이루어진 반면 남쪽은 완만한 경사로 이루어져 있다.따라서 등산로는 축령산 자연휴양림이 있는 남쪽 위주로 발달 되어있다.

 

산행 들머리인 외방 2리 종점가게에 이르면 북으로 소 한마라가 누워있는 듯한 올려다 보이는 산이 서리산이다. 종점가게에서 계류 건너로 마주 보이는 능선이 서리산 남서릉이고 그 끝에 남서봉인 화채봉이 보인다.

 

서리산 오른쪽에 우뚝선 봉우리가 축령산이다.종점가게를 중심으로 서리산 능선부터 절고개 축령산 남이 바위 수리바위를 이으면 마치 거대한 분화구 같은 분지를 이루는데 이곳에 자연휴양림이 조성되어있고 '두멍안'이라고도 부른다. '두멍'은 곧 '물깃는 통'을 말한다.

 

 

 

 

축령산자연휴양림

 

 

수리바위

 

 

남이바위

 

 

유명산,용문산

 

 

북한산,도봉산,천마산,철마산

 

 

아침고요수목원

 

 

축령산정상

 

 

 

홀아비꽃대

 

 

벌깨덩굴

 

 

두릅

 

 

절고개

 

 

족도리풀

 

 

은방울꽃

 

 

서리산정상

 

 

철쭉동산

 

 

청계산, 롯데월드타워,관악산

 

 

북한산 도봉산,수락산

 

 

원점회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