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천의 산/인천시 여행

무의도 하나개해수욕장 산책길

무의도 하나개해수욕장 산책길

주소 : 인천 중구 하나개로 150 (우)22387지번무의동 산 189

일자 : 2021년 05월 03일 (월요일)

날씨 : 흐리고 비

 

인천 환경단체가 중구 무의도 하나해수욕장 개발 계획은 자연생태적 특성을 살리는 방침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을 제시했다.지난 6일 인천 중구청은 무의도 하나개해수욕장에 관광·휴양복합단지 조성을 위한 절차로 ‘용유 하나개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안)’을 공고해 오는 20일까지 주민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개발계획(안)에는 중구 무의동 산189번지 일원(63,894㎡)에 준주거용지(11,617㎡), 관광시설용지(22,145㎡), 기반시설(30,132㎡) 등이 포함되어 있다.인천녹색연합은 19일 보도자료를 내고 “중구청의 이번 개발계획(안)은 해안사구는 물론 모래해변까지 상실, 훼손시킬 우려가 있다”며 “중구청은 하나개해수욕장의 생태조사를 바탕으로 모래해변, 해안사구, 배후습지의 자연생태적 특성을 살린 사업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천녹색연합에 의하면 하나개해수욕장에 분포해 있는 해안사구는 모래해변의 모래 침식을 완화시키고 폭풍해일 등 자연재해 피해를 완충해주는 자연 제방 역할을 한다.또 담수 지하수 저장고, 해양 생태계 영향 순환, 생물종 다양성 보전 등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인천녹색연합은 “서해안은 해안사구가 발달하기 용이한 환경조건이었지만, 그동안 그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개발로 인해 대부분 사라졌다”며 “대청도, 굴업도, 덕적도 해안사구에 비해 접근성이 가장 뛰어난 무의도 하나개해수욕장은 이를 살린 활용계획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출처 : 인천뉴스(http://www.incheo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