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기도의 산/수리-원미-남한

봄 구름산 노루귀(2023-03-10)

봄 구름산 노루귀

1. 산행일 : 2023.03.10 (금요일)  

2. 높이 : 구름산(240m)

3. 위치 : 경기도 광명시 시흥

4. 등산코스/소요시간 : 수자원공사광명가압장-가리대광장쉼터-노루귀군락지-가리대광장쉼터-구름산도시자연공원

5. 특징/볼거리 :

식물 이름을 동물에서 따온 경우는 그 동물의 특징을 보여주는데, 노루귀는 잎이 나오는 모습이 마치 노루의 귀를 닮아서 붙여진 것이다. 옛 사람들의 상상력을 엿볼 수가 있다.

노루귀는 산에 많이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 나무 밑에서 잘 자라는데, 비교적 토양이 비옥한 곳을 좋아한다. 뿌리는 옆으로 자라며 마디에서 잔뿌리가 나온다. 키는 9~14㎝ 정도이며, 잎은 길이가 5㎝이다. 잎은 세 갈래로 갈라진 형태인데, 난형이며 끝이 둔하고 솜털이 많이 나 있다.

꽃은 흰색, 분홍색, 청색 등 여러 가지가 있다. 꽃줄기 위로 한 송이가 달리며, 크기는 지름이 약 1.5㎝이다. 꽃이 피고 난 뒤에 이파리가 나오기 시작하는데, 세 갈래로 갈라질 부분이 쫑긋하게 올라간 것이 진짜 노루의 귀를 닮았다. 마치 멀리에서 들리는 발자국 소리라도 들으려는 듯이 긴장한 모습처럼 보인다. 열매는 6월에 달린다.

노루귀는 뾰족노루귀라고도 부르는데, 눈과 얼음을 뚫고 나오는 풀이라 하여 ‘파설초’라는 별명도 있다. 노루귀에는 섬노루귀와 새끼노루귀와 같은 종류가 있다. 노루귀는 중북부 지방에 자라고, 섬노루귀는 울릉도에, 새끼노루귀는 제주도와 남부 지방에서 자란다.

노루귀는 이른 봄에 꽃이 피는데다 꽃 색깔도 흰색과 분홍색, 보라색 등이 있고, 자연 상태에서 연분홍이나 진분홍, 청보라, 남색 등으로 피기도 한다. 특히 털이 난 노루의 귀를 닮은 잎 때문에 아주 사랑스러운 식물이다.

미나리아재비과에 속하며, 관상용으로 이용된다. 식물 전체는 ‘장이세신’이라고 부르는 약재로도 사용되며, 또 어린순은 나물로 먹기도 한다. 쓴맛에 독성이 있으므로 뿌리를 제거하고 살짝 데친 다음 물에 담가 우려내서 먹어야 한다. 우리나라와 중국, 헤이룽 강 등지에 분포하며, 꽃말은 ‘눈 속의 어린 사슴’, ‘봄의 소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