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의 산/북한산-수락산

북한산 숨은벽능선 청노루귀 산행(2024-03-21)

북한산 숨은벽능선 청노루귀 산행

1. 산행일 : 2024.03.21(목요일) 

2. 높이 : 북한산 (837mm)

3. 위치 : 경기 고양시 덕양구 효자동 산 19-1

4. 등산코스/소요시간 : 밤골공원지킴터-국사당-숨은폭포-숨은벽능선-해골바위-백운대암장-백운대-백운산장-인수암-하루재고개-북한산구조대- 도선사주차장백운대- 북한산국립공원우이분소-북한산우이역

5. 특징/볼거리 :

숨은벽능선 

인수봉(왼쪽)에서 북쪽으로 뻗어내린 설교벽암릉과 백운대(오른쪽)에서 북서쪽으로 염초봉, 원효봉을 향해 뻗어내린 암릉사이로 뻗어내린 능선이 숨은벽능선이다.

사기막능선이라 한다고도 한다. 숨은벽능선의 송곳처럼 뾰죽한 정상부가 숨은벽암릉이다.

숨은벽능선 산행은 밤골매표소에서 숨은벽능선을 타고 오르다가 숨은벽 바로 아래에서 오른쪽 계곡으로 내려서 계곡을 타고 인수봉과 백운대사이 능선으로 올라선다.

북한산 정상부에서 북쪽으로 뻗어내린 장쾌하고 우람한 암릉의 조망을 즐길 수 있는 코스이다.

청노루귀

지난 17일 일요일, 북한산 산행 중 청노루귀를 만났다. 북한산에서도 청노루귀가 자란다는 말을 듣긴 들었지만, 드물게 자라는 걸로 알고 있는지라 설렘은 더욱 컸다.

그리하여 사진을 충분하게 찍고서도 쉽게 떠나지 못했다. 그리고 산에서 돌아와 아이들에게 찍은 사진을 보여주고, 나처럼 야생화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전화해 자랑을 하기도 했다.

사실 청노루귀와의 만남이 처음은 아니다. 2024년 3월에 수리산에서 만났고, 지난해 H 산에서도 만났다. 그럼에도 청노루귀와의 이번 만남이 이토록 설레는 것은 다른 산도 아닌 북한산에서, 그것도 내가 가장 많이 갔던 구간에서 만났기 때문이다.

지난해 북한산에서 청노루귀를 봤다는 말을 들은 후 산행하다가 청노루귀를 찾아 자랄 만한 곳을 두리번거리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