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의 산/인왕-북악-남산

서울 안산 둘레길

서울 안산 둘레길

1. 산행일 : 2022.01.25(화요일)

2. 높이 : 안산(295.9m)

3. 위치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현저동 경계에 있는 산.

4. 등산코스/소요시간 : 신촌역-연세대학교-공혜원-용천약수터-봉원사-안산 팔각정-무악산동봉수대터-서대문독립공원

 

5. 특징/볼거리 :

 

서울에서 구파발쪽으로 가려면 거치게 되는 무악재. 이 무악재에서 왼쪽을 올려다보면 제법 높고 위엄을 갖춘 바위 봉우리가 보인다. 서대문구의 배꼽에 해당하는 안산. 이 산은 북한산과 인왕산의 명성에 눌려 주목을 끌지 못해왔다.

 

안산의 첫번째 자랑은 서울시내가 손에 잡힐 듯 가깝게 펼쳐진 시원스런 전망. 서대문구 홍제동, 연희동, 현저동 등 18개동에 걸쳐있어 등산로가 거미줄처럼 발달돼있는 안산은 봉화대가 있는 정상까지 20여분이면 올라갈 수 있다.

이곳에서는 인왕산에 가린 동쪽을 제외하고는 한강 물줄기 등 서울의 전모가 보인다. 특히 야경이 환상적이어서 밤늦게까지 등산객들의 발길이 이어진다.

 

안산의 또 하나 자랑거리는 무려 27개에 달하는 샘터. 풍수지리학상 음산인 덕분에 수맥이 풍부해 어지간히 가물어도 산자락 곳곳에서 차고 맑은 물이 펑펑 쏟아진다.

 

안산의 최장 종주코스는 충정로 경기대학교 뒷편에서 금화터널 위를 거쳐 정상에 오른 뒤 홍제1동 고은초등학교쪽으로 내려가는 길. 4㎞ 가까이 되며 1시간 30분정도 걸린다.

 

산길이 수월하고 짧은데다 불교 태고종 총본산 봉원사와 봉원사 북동릉에 늘어선 관음바위, 외적의 침입을 알리던 봉수대 등 볼거리도 있어 가족산행에는 안성맞춤이다.

 

안산은 지하철 무악재역,독립문역에서 하차후 도보로 이동이 가능하다. 산이 워낙 낮아 근처 주민들만이 주로 활용하고 있는 편이다.

안산의 산행 깃점은 서대문구청, 연희b지구 시민아파트, 연세대 기숙사, 봉원사, 무악재, 인왕빌라 등 서대문구 현저동, 홍제동, 연희동 등에서 각각 도보 또는 버스를 이용할수 있다.

 

안산은 연세대 상경대 뒤쪽 싱글트랙으로 오르는 방법과, 금화터널 서쪽의 봉원사 방향 임도로 오르는 길이 잘 알려져 있다.

연세대 상경대 뒤쪽으로 오르는 코스 연세대 정문에서 북문 방향으로 아스팔트 포장된 도로를 따라 가다 보면 상경대 건물 뒤쪽 부근에서 오른쪽 산등성이로 짤막하게 오르는 콘크리트 포장로를 만나게 된다. 이 포장로를 따라 우회전해서 50m 정도 오르면 왼쪽으로 난 등산로를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신촌역

 

 

연세대학교

 

 

공혜원

 

 

용천약수터

 

 

봉원사

 

 

안산 팔각정

 

 

인왕산

 

 

무악산동봉수대터

 

 

서대문독립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