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의 산/북한산-수락산

북한산 등선코스(숨은벽-백운대-우이역)

북한산 등선코스(숨은벽-백운대-우이역)

 

1. 산행일 : 2021.07.25(일요일)

2. 높이 : 북한산(837m)

3. 위치 : 서울특별시 강북구·도봉구·성북구·은평구·종로구, 경기도 고양시·양주시·의정부시

4. 등산코스/소요시간 : 국사당-밤골공원지킴터-숨은벽폭포-숨은벽능선-백운대-북한산구조대-하루재-도선사주차장                               (6.96Km 6시간 3분)

5. 특징/볼거리 :

 

숨은벽능선 코스

 

인수봉에서 북쪽으로 댕기를 따아내린 듯 뻗어 내린 우람한 암릉의 설교벽암릉과 백운대에서 북서쪽으로 염초봉, 원효봉을 향해 뻗어 내린 원효능선사이로 뻗어내린 능선이 숨은벽능선이다. 사기막능선이라 한다고도 한다. 양 능선사이를 허전함을 채우려고 뻗어 내린 능선같다. 숨은벽능선의 송곳처럼 뾰족한 정상부가 숨은벽암릉이다. 능선이 있는지 없는지 알 수 없을 정도로 숨어 있기 때문에 숨은벽이라 한다고 한다.

숨은벽능선 산행은 북한산을 숨겨진 뒷문으로 들어가 앞문으로 나오는 기분이 든다. 숨은벽능선 산행은 밤골매표소에서 숨은벽능선을 타고 오르다가 숨은벽 바로 아래에서 오른쪽 계곡으로 내려서 계곡을 타고 인수봉과 백운대사이 능선으로 올라선다. 북한산 정상부에서 북쪽으로 뻗어 내린 장쾌하고 우람한 암릉의 조망을 즐길 수 있는 코스이다.

숨은벽능선 산행코스(5시간)
효자2동 버스승강장-국사당-밤골공원지킴터-숨은벽능선-숨은벽 바로 아래에서 우회-계곡
-인수봉 백운대사이능선(V자안부) -백운대대피소-북한산구조대-하루재-도선사 주차장

 

지하철3호선 구파발역 1번출구로 나가서 약 50m 직진하면 704번 시내버스 승강장이 있다. 효자비 승강장 다음인 "효자2동" 승강장에서 하차한다(약 12분 소요)

하차지점에서 도로를 따라 조금 직진하면 "밤골지구, 국사당" 안내표지판이 있다. 비포장도로인 이곳으로 들어서 조금가면 밤골공원지킴터(구 매표소)이다.

밤골공원지킴터(구 매표소) 갈림길에서 왼쪽길(사기막 방면)로 들어서 조금 올라가면 사기막골과 백운대 가는 갈림길이다. 갈림길에서 우측 백운대방면으로 들어서면 산책코소 같은 완만한 능선이 시작된다. 소나무와 잡목으로 우거진 완만한 흙길이다.

능선 중간정도에서 부터 길이 다소 가팔라 진다. 가파른 능선을 오르다 보면 "위험구간"이라는 표지판이 보인다. 위험구간 표지판에서 왼쪽으로 우회한다. "위험구간 <---" 오로 표시되어 있어 왼쪽이 위험구간이라 오른쪽으로 우회하라는 것으로 착각을 일으킬 수 있는데 직진하여 능선을 타는 것이 위험구간이다.

위험구간이 해골바위를 지나 전망바위에 이르는 릿지코스로 일반인은 위험하다. 왼쪽으로 우회하여 오르면 전망바위에 이른다.

숨은벽능선 맨 끝에 있는 숨은벽 바로 아래에서 오른쪽 계곡으로 내려서면 밤골계곡으로 올라오는 길과 합쳐지는 삼거리이다. 이곳에서 백운대와 인수봉 사이 능선(V자안부)까지 800m로 돌밭길을 가파르게 올라간다.
V자안부를 내려서 오른쪽으로 돌아가면 위문, 직진하면 백운산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