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의 산/북한산-수락산

북한산 봄 처녀치마

북한산 봄 처녀치마

1. 산행일 : 2021.4.1(목)

2. 높이 : 북한산(837m)

3. 위치 : 서울특별시 강북구·도봉구·성북구·은평구·종로구, 경기도 고양시·양주시·의정부시

4. 등산코스/소요시간 : 북한산성입구-서암사-북한동역사관-중성문-중흥사-금위영유영지-대성암&어영청유영지

                               -대남문-구기계곡-북한산 구기탐방지원센터 (4시간 52분)

5. 특징/볼거리 :

 

한반도 서부, 서울과 경기도 북부에 솟아있는 명산. 높이는 835.6m로 서울시 주변에서 가장 높으며, 주봉인 백운대를 중심으로 북쪽 인수봉과 남쪽 만경대의 3봉이 삼각형으로 놓여 있어 삼각산이라고도 한다.

 

백운대와 인수봉, 만장봉은 중생대 쥐라기 중기의 대보조산운동으로 추가령구조곡 이남에 대보화강암이 관입하면서 형성되었다. 북한산의 기반암은 대보화강암으로, 북쪽으로는 철원, 포천과 연결되며 남쪽으로는 여주, 이천으로 연결된다. 

 

북한산 외에 도봉산과 불암산, 수락산, 관악산, 청계산도 같은 시대에 형성되어 이 일대에 분포하고 있는 암반들을 서울화강암이라 부르기도 한다. 이후 1억년 동안 침식과 풍화작용을 거치며 다양한 형태의 지형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인수봉은 수평으로 전개된 판상절리가 발달한 암괴지형이며, 백운대는 보른하르트(bornhardt)라고 하는 화강암 돔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북서쪽 능선에는 조선 숙종대에 쌓은 북한산성이 있으며, 대동문·대서문·대남문·대성문·보국문 등이 남아있다. 화계사를 비롯해 유서 깊은 사찰들과 많은 유물·유적이 있다. 1983년 북한산과 도봉산 일대 78.5㎢가 북한산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공기가 축축하고 서늘하다. 내가 아는 한 딱 이런 곳에 처녀치마가 있다.

천마산 돌핀샘이 딱 이런 분위기다. 그래서 주변을 살피며 조금 올라가는데 저 위에 두 분이 계신다.

 

알고 보니 그분들도 처녀치마 찾으러 왔다. 덕분에 쉽게 찾았다.

대성암&어영청유영지 아래에 군락지가 있다고 거기가 빛이 좋고 활짝 피었단다.

살짝 고민하다 위로 올라가면서 구경하기로...  활짝 핀 애들은 어디있을까?

 

 

 

북한산성입구

 

 

서암사

 

 

산괴불주머니

 

 

양식장 깽깽이풀

 

미선나무

 

거미일엽초

 

 

중성문

 

 

중흥사

 

 

금위영유영지

 

 

보광사지

 

 

대성암 &어영청유영지

 

 

계곡에 보이는데 아직 꽃이 안 보인다.  처녀치마

 

 

처녀치마 특징

 

처녀치마라는 이름처럼 꽃모양이 처녀들의 스커트처럼 생겼다. 잎이 한 겨울을 제외하곤 거의 녹색을 띠고 있어 보기가 좋고 추위에 강해 전국에서 자란다는 것도 좋지만 특히 꽃 모양이 특이하면서도 아름답다.

 

꽃말 : 기세, 활달

 

형태

 

뿌리에서 로제트를 이루며 나오는 잎은 길이 7~15㎝, 너비 1.5~4.0㎝의 피침형으로 끝은 뾰족하며, 표면은 광택이 있다. 3월초에 꽃대가 30㎝까지 올라와 하순에 꽃대 윗부분에서 3~10개의 보라색 꽃들이 고개를 숙이면서 총상꽃차례로 달린다. 수술 6개는 길어 꽃덮이조각[花被片] 밖으로 나온다. 8월경에 익는 역3각뿔 모양의 열매는 삭과로 겉에 3개의 능선이 있다.

 

 

처녀치마

꽃이 막 핀 것 같아 무지 예쁘다.

 

 

백합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 한국과 일본 등에 분포하는 고산식물이다. 이른 봄의 개화는 10cm정도의 낮은 꽃대에서 시작되지만, 기온이 올라가면서 꽃대가 차츰 자라 50cm 높이까지 자란다. 바람에 의해 씨를 최대한 멀리까지 퍼트리기 위한 것이다. 잎은 방석처럼 퍼지며 가죽질이고 윤기가 있으며 끝이 뾰족하다. 뿌리와 줄기는 짧으며 수염뿌리가 많다. 산 속의 습한 응달에서 자란다. 꽃이 아름다운 식물로 남획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어 자생지의 보호가 필요하다

 

 

개요

백합과에 속하는 다년생초. 학명은 Heloniopsis koreana Fuse & al. 이다. 성성이치마, 치마풀이라고도 불린다. 잎이 땅에 퍼져 있어 치마폭을 펼쳐 놓은 듯한 모습에서 치마풀이라는 이름이 유래했지만, 처녀치마라는 이름은 일본이름을 잘못 번역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북방산개구리 알

 

(참고 1)  북방산개구리 성체로 성장.   북한산 숨은벽 2018. 7. 20.

 

 

(참고 2)  도롱뇽 알

 

(참고 3)  도롱뇽

 

 

 

 

대남문

 

 

보현봉

 

 

문수봉 에덴의동산 이라 불리는 연회봉에 횃불바위 또는 연꽃바위가 있습니다.

 

 

북한산(837m)

 

 

횃불바위 또는 연꽃바위에 연회봉

 

 

연회봉, 문수봉(727m)

 

 

문수사

 

 

연꽃바위에 횃불바위 연회봉

 

 

연회봉, 문수봉

 

 

대남문

 

 

문수사, 대남문

 

 

보현봉 (714m)

 

 

1996년도 국립지리원 자료에는 문수봉 735.5미터, 보현봉 732.5미터로 약 3미터로 나오는데,

2006년도 자료에는 갑자기 13미터 차이가 난다는 것이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이는 오기로 보여집니다.

 

이중 이래 지도처럼 문수봉의 732미터 표기는 1996년도 자료에는 735.5미터로 나오나 보현봉의 1996년도 732미터의 오기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우리나라 줄장지뱀(도마뱀)

 

 

노랑제비꽃

 

 

구기계곡

 

 

골쇄보

 

한의학에서는 보신(補腎), 활혈(活血), 지혈(止血) 등의 효능이 있다고 본다. 보신(補腎)은 신장을 보호하는 기능이다. 활혈(活血)과 지혈(止血)은 혈액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하거나 출혈을 멈추게 하는 효능을 말한다. 약재로는 골상(骨傷)이나 이명(耳鳴), 치통(齒痛), 설사 등을 치료할 때 사용한다. 또한, 골다공증이나 관절염 등의 질환이나 진정작용 등과 관련해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바위취

 

 

5월에 흰 꽃이 긴 꽃줄기 끝에 원추 꽃차례로 달려 피는데 꽃차례에 붉은빛이 도는 자주색의 짧은 샘털이 있다. 꽃받침은 깊게 5개로 갈라진다. 꽃잎도 5개로 갈라지는데 위의 3개는 길이가 3mm 정도로 짧고 연한 홍색 바탕에 짙은 홍색 반점이 있으나 아래쪽 2개는 흰색 바탕에 반점이 없고 길이 10~20mm로 길며 댓잎피침형이다. 수술은 10개이고 암술대는 2개이다.

 

 

북한산 구기탐방지원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