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의 산/북한산-수락산

북한산 정릉계곡 문수봉 산행길

북한산 정릉계곡 문수봉 산행길

1. 산행일 : 2023.08.01(화요일)

2. 높이 : 문수봉(727m)

3. 위치 : 서울특별시 강북구·도봉구·성북구·은평구·종로구, 경기도 고양시·양주시·의정부시

4. 등산코스/소요시간 : 북한산정릉분소-영취사-일선사쉼터-대성문-대남문-문수봉-구기계곡-북한산구기탐방지원센터

5. 특징/볼거리 :

북한산의 여느 코스처럼 그리 만만하지는 않다. 짧지만 힘들다. 크고 작은 돌들을 밟고 오르다보면 숨이 넘어갈 만큼 힘든 구간과 만나게 된다. 바로 깔딱고개다. 특히 돌이 많아 넘어지기 쉬우므로 내려올 대도 조심해서 내려와야 한다. 등산로 초입에는 계곡이 있어 경치가 아릅답다.

서늘한 날씨에도 땀이 절로 송골송골 맺히는 코스다. 정상까지 올라가면 몸안에서 컵라면 하나 분량의 칼로리가 소모된듯한 기분이 든다. 오르막길이라 힘들기는 하지만 위험한 구간이 없어 여자가 오르기에 적당하다.

북한산의 서쪽에 있는 봉우리로 의상능선이나 비봉능선에서 계속 올라오면 이 두 능선이 만나는 지점이 문수봉입니다.
정상인 백운대에서 산성 성벽을 따라 계속 와도 만날 수 있는 멋진 봉우리입니다.
특히 비봉능선에서 올라가면 거의 수직에 가까운 절벽을 철책을 잡고 오르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절벽에는 지금은 이 철책 덕분에 안전하게 오를 수 있지만 전에는 철책이 없어서 아주 위험했습니다.
이 구간의 한 곳은 정말 위험해서 심장이 다 쫄깃해지는 곳이 있었지만 지금은  위에서 말한 것처럼 안전하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 봉우리의 이름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우리 나라 산이름들에는 불교의 영향이 많이 미쳤습니다.
불교식 이름만 해도 아주 많습니다.
북한산에 있는 봉우리만 해도 문수봉 바로 옆에 있는 보현봉,그리고 산성 입구에는 신라의 두 고승의 이름을 딴  의상봉, 원효봉이 있고 금강산이나 소백산에는 비로봉이 있습니다.
제석봉,천왕봉, 화엄봉등도 불교의 영향을 받은 이름이지요.
해남에는 달마산이 있고 강원도에 있는 오대산은 중국의 불교 성지인 오대산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지장보살의 이름을 딴 지장산도 전국에 많이 있습니다.
관음봉이라는 이름도 전국의 산에 아주 많지요.
문수 지장 관음 보현등은 다 보살의 이름입니다.

 

 

 

 

 

 

 

 

 

 

 

 

 

 

 

 

 

 

 

 

 

 

 

 

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