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원도의 산/설악-점봉-마산

설악산 단풍(오색-대청봉-공룡능선-천불동계곡)

설악산 단풍(오색-대청봉-공룡능선-천불동계곡)

1. 산행일 : 2023.10.05(목요일)

2. 높이 : 설악산 (1,708m)

3. 위치 : 강원도 속초시 고성군 산

4. 등산코스/소요시간 : 오색→대청봉→희운각대피소→공룡능선천불동계곡→설악동탐방지원센터

공룡능선

공룡능선은 공룡의 등뼈처럼 우뚝우뚝 솟은 기암괴석과 단풍이 함께 어우러지며 내,외설악을 모두 굽어볼 수 있어 전망 또한 좋다. 거대한 암릉 곳곳 틈바구니에 붉은 단풍이 어우러져 환상적이다. 공룡능선의 단풍 포인트는 공룡능선 자체단풍과 공룡능선에서 굽어보는 내,외설악의 단풍이다. 공룡능선 자체 단풍은 서리가 내리기 전 9월 25-30일 사이 초록과 단풍이 어우러지는 50%정도 단풍이 들 때가 가장 아름답다. 공룡능선에서 굽어보는 단풍은 10월 5일 전후, 화채릉을 배경으로 천화대에서 뻗어 나온 암릉과 외설악의 용아릉이 단풍과 조화를 이루고, 내,외설악의 8부 능선 이상이 단풍의 절정을 이룰 때 이다. 이 시기에는 서리가 일찍 내리기도하면 공룡능선 자체 단풍은 이미 말라 버린다.

 

천불동계곡(千佛洞溪谷)

설악동 소공원에서 무너미재 아래까지 이어지는 천불동계곡은 비선대, 귀면암, 오련폭포, 양폭, 음폭, 천당폭포 등이 이어지며 계곡 양쪽의 기암절벽이 천개의 불상이 늘어서 있는 듯한 형상을 하고 있다고 해서 천불동(千佛洞)이다. 웅장한 기암절벽과 톱날같은 침봉들 사이로 깊게 패인 협곡에 폭포와 소(沼)가 연이어져 있어 설악산의 가장 대표적인 코스이자 우리나라 계곡의 대명사인 계곡이다. 수려한 경관에 단풍이 어우러저 설악산 계곡 단풍의 대표적이기도 하다.

 

천불동계곡의 유래

천불동계곡은 계곡 양쪽의 기암절벽이 천개의 불상이 늘어서 있는 듯한 형상을 하고 있다고 해서 천불동(千佛洞)이라는 이름이 붙은 계곡이다. 웅장한 기암절벽과 톱날같은 침봉들 사이로 깊게 패인 V자 협곡에 폭포와 소(沼)가 연이어져 있어 설악산의 가장 대표적인 코스이자 우리나라 계곡의 대명사로 꼽히는 이 계곡은 빼어난 경관 때문에 설악산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이다. 속초시 설악동이 이 계곡의 초입이기때문에 교통이 편리해서 더욱 많은 등산객들이 찾는다.

 

단풍 포인트

암벽과 계곡이 장관을 이루는 비선대에서 양폭(陽瀑) 산장까지가 단풍 명소. 10월 중순경이 적기이다. 이때쯤이면 서북능선 대청에서 무너미고개 까지의 능선에는 단풍이 없고 계곡에만 단풍이 있다.

 

단풍산행 코스 : 설악동- 비선대-양폭(양폭포)- 비선대- 설악동(6시간)

관광이나 가볍게 산행을 하며 단풍을 즐기는 코스이다. 양폭산장을지나 양폭까지 갔다가 내려온다. 설악동에서 비선대비선대(飛仙臺)까지 1시간, 비선대에서 귀면암(鬼面岩)까지 1시간, 귀면암에서 양폭산장까지 약 1시간, 양폭산장에서 100m 정도가면 양폭(陽瀑) 이다. 설악동에서 왕복 6시간 정도 소요된다.